현 시대에 문화가 지닌 함의와 잠재적 힘 그리고 문화를 대하는데 필요한 우리의 자세를 잘 설명하고 있다.
이 책의 저자 유병률 씨는 문화에 대해서 이렇게 얘기하고 있습니다.
[문화란 살아가고, 생가갛고, 느끼는 방식입니다. 그래서 문화에는 각양각색의 스토리와 스타일, 다양한 주장과 주의 그리고 형형색색의 상상과 감성이 있습니다. 예술은 문화를 압축한 것이지, 살냄새 물씬 풍기는 디테일은 아닙니다.]

그리고 [문화를 알아야 한다는 것은 마인드를 배우자는 것이지, 모르던 지식을 공부하자는 뜻이 아닙니다.] 라고 하면서 문화적 마인드의 본질은 ["당신 해봤어?" "얼마나 해봤어?" 식의 질문과는 상관이 없습니다. 그것은 오히려 안 해보고도 받아들일 수 있는 '유연성'에 있습니다. 다른 문화, 새로운 것, 비주류에 대한 포용력과 호기심 말입니다.]라고 얘기하고 있다. 즉 [비즈니스맨과 CEO들이 문화적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는 것은 '이질적인 것' '자신이 경험하거나 생각하지 못한 것'에 대해 포용력과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는 뜻입니다.] 는 것이다.

앞으로 미래는 '문화'를 가진 사람 혹은 기업이 경쟁력 있고 성공하는 사람 혹은 기업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.
나도 나 자신, 우리 가족, 내가 몸 담고 있는 조직과 사회를 위해 '문화'를 알고 '문화적 마인드'를 갖춰나갈 것이다!

'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독서] 쿨하게 생존하라  (0) 2017.01.22
[독서]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  (0) 2012.03.04
[독서] <T자형인재>-조철선(아인북스)  (0) 2009.11.18