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스토리를 통해 내가 무엇을 했고, 앞으로도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방향을 보여주며 그 확실한 방향성 속에서 사람에 대한 강한 신뢰를 형성할 수 있다.

* 삶과 꿈이 연결되고, 현재진행형인 사람에게만 스토리가 있다.

* 스펙 중심 사고가 아닌 스토리 중심 사고를 통해 스토리 자본과 스토리 지수를 키워야 한다.

* 직과 업을 구분한다. 업은 평생을 두고 내가 매진하는 주제라고 볼 수 있는데, 나의 업을 무엇으로 할지 깊이 고민하여 찾아야 한다. 업이 직을 부를 것이다.

* 업을 찾기 위해서는 자신을 폭넓게 노출하면서, 내가 흥미를 느끼고 하지 않으면 미칠 것 같은 분아가 무엇인지 탐색해야 한다.

* 스토리에는 역량 ( competency)가 있어야 한다.

* 일정한 주제를 바탕으로 역량을 가지고 있을 때 스토리가 된다.

* 역량 ( competency)
 - 개개인이 보유한 구체적인 기술, 특성, 태도의 총합
 -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 증명할 수 있음
 - 직무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기본 능력
 - 자기 일을 스스로 찾아서 할 수 있는 능력
 - 주제를 갖춘 습관

* 내가 하고 자 하는 분야가 명확하지 않으면 역량을 준비하지 못한다.

* 역량은 특별한 경험을 통해서 갖춰지는 것이 아니라 일상의 선택과 소소한 경험을 통해 개발된다.

* 역량개발법과 역량구성법
 - 핵심 역량을 파악하라
 - 핵심 역량을 행동 지표로 구성하라
 - 역량별로 스토리를 구성하라

* 역량의 기초
 - Reading
 - Writing
 - Doing

* 스토리의 뼈대를 이루는 8가지 핵심 역량
 - 커뮤니케이션
 - 팀워크
 - 책임성
 - 창의성
 - 기획과 조직
 - 고객 지향
 - 기술지식
 - 자기 학습 


'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독서] 쿨하게 생존하라  (0) 2017.01.22
[독서] 딜리셔스 샌드위치  (0) 2010.01.31
[독서] <T자형인재>-조철선(아인북스)  (0) 2009.11.18